이번에 본 책은

 

GS인터비전의 로봇공학개론

 

 

 

 

그 동안 내가 로봇 공부한다고 하면서 웃긴 점은

 

제어 공학이나 기구학 동역학, 전기전자 공부하면서 모터 같은것들은 그때 그때 부분적으로는 봤었지만

 

지금까지 한번도 로봇 공학 개론에 대한 책을 본적이 없었다.

 

 

 

그래서 로봇에는

 

매니퓰레이터가 있고, 이동 로봇이 있고

 

구동부니, 카티지안, 원통 좌표계, 병진 회전 운동 같은 내용들을 공부해서 간단하게 나마 알고는 있긴 했지만

 

 

 

로봇 공학이란 한 주제에서 다 같이 정리해서 보질 못하니까

 

내가 뭘 알아야하는지 뭘 모르는지조차 잘 모르고 있었다.

 

 

 

 

그러다가 yes 24 북클럽 책을 보던 중에 로봇 공학 책이 있었는데,

 

 

내용은 로봇이 부엇인지 부터 구성요소, 구동계나 센서, 기구학, 동역학, 비전의 내용들을 등 폭 넓게 소개하고 있다.

 

 

책 이름부터가 개론인 만큼 아주 어려운 내용도 없고 (그렇다고 쉽다고 할수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로봇이 어떤 구성으로 되어있고,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에 대한 갈피는 잡을 수가 있었다.

 

 

 

기구학, 동역학 같은 부분은 직접 적어가거나 ROS에서 시뮬레이션으로 돌리는게 좋긴 하다보니 

 

 

간단한 개념만 보면서 대강 훌터봤다.

 

 

 

 

 

아무튼 우리나라에 판매중인 로봇 공학 서적이 그렇게 많지 않지만

 

특히 로봇의 구동부, 제어부에 사용되는 모터나 다양한 센서들의 특징과 원리들을 폭 넓게 정리한 부분이 좋더라

 

 

다른 로봇 공학 관련 책 목차들을 쭉 살펴 봤는데

 

오가와 코이치의 키초 로봇 공학은 매니퓰레이터를 중심으로,

 

정슬의 로봇 공학은 이동로봇을 중심으로,

 

도용태의 로봇공학의 이해는 기구학,동역학, 정역학, 행렬 변환 등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던데

 

 

 

이렇게 목차에서 하나의 주제로 많이 차지하는 책들은

 

깊이 있는 만큼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지치기도 쉽고, 어려울것 같다.

 

 

이 책의 경우에는 로봇 분야를 처음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여전히 어려울수 있지만 다른 책들에 비해서 조금은 얕더라도 넓고 밸런스 있어보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