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 시중에 나오는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강의나 교재들은

 

기본서가 대부분이지 않나 무슨 언어 교재 하나 목차를 보면

 

언어 만들어진 배경, 변수, 타입, 함수, 객체, 상속, 파일 입출력 정도는 다 있고

 

여기다가 조금 더 +알파만 하고 끝나는게 대부분이더라

 

 

 

 

내가 우리나라 교재나 자료에서 너무 답답하던게

 

이런 기초적인 내용들만 가지고 파는 책들이 대부분이고

 

'프로젝트로 배우는 %#!$#'라면서 프로젝트 한다는 책을 보면

 

주사위 게임, 계산기, 크롤링해서 머신러닝 돌리기 같이 처음 언어 배우는 사람들에게야 연습하는데 도움되도

 

프로그래밍 기본적인 감각은 땟지만 실제 프로젝트 경험이 없는 나한태는 완전히 도움이 안된다고는 하기는 어려워도

 

그렇다고 그런 책들 보고 연습해서 준비해도 실제 경험해본 프로젝트니 포트폴리오라고 하기에는 민망한 내용들 밖에 없었다.

 

 

 

그냥 편하게 말하면 opencv를 처음에 빌드해서 쓰려고하는데 cmake로 경로 설정해서 makefile 만들고 어째저째진행했는데 cmake가 뭐고 makefile이 뭐고, 파이썬으로 opencv를 쓰면 파이썬 래퍼니 뭐니 하는것들을 제대로 설명해주는 책을 거의 보질 못했엇다. 파이썬에서 느린거 c/c++로 구현하면 그걸 어떻게 쓸수있게 햇냐.

 

 

내가 어디 박혀서 독학만 하느라 나만 모르는 걸수도 있지만

 

기본적인 내용 말고 실제 써먹을수 있는건 어디서 배우나 답답하던 차에 이책을 찾게 되었다.

 

이 책도 절반정도는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절반은 너무 깊게 파고들지도 않으면서 기본서보다는 더 멀리 나간 내용들이다.

 

 

 

 

중간에 아는 내용도 많다보니 1 ~ 2시간 정도 쭉 봤는데,

 

thinker나 matplotlib까지는 보통 책들에도 자주 나오기는 하지만 실제로 뭔가 만드는듯한 예제들이 꽤 있고

 

동시/병렬처리 프로그래밍, 코딩 테스트에 관심없지만 공부하기엔 적당한 분량으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도 있다. 

 

 

특히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마지막에 사용자 정의 패키지/모듈 c/c++ 확장 모듈

 

이런 내용들까지 알려주는 프로그래밍 교재가 우리나라 책중에 이거말고 있는진 모르겠다.

 

 

 

 

우리나라 대부분 코딩 교재란게 클래스 만들고 조금만 더하고 끝나니까

오픈 소스봐도 빌드에서 막히고, 다른 뭔지도 모를 문제로 정말 삽질을 많이 했었다.

 

 

글만 잘 찾아보고 읽었어도 해맬 일이 훨씬 적었겠지만 그렇게까지 머리 좋지도 끈기도 없어서

이렇게 친절하게 이만큼이라도 알려주는 책이 있는게 어딘가 싶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