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프TV 

2016년 경 내가 처음 코딩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잠깐 본적이 있었지만 얼마 전까지만해도 이 유튜버 분이 있는걸 잊고 있었다.

 

어찌저찌하다 보니 유튜브 알고리즘이

정말 오랜만에 이 분 영상을 추천해주길래 보게됬었는데

우리나라 개발자들 중에서 이만큼 통찰력있는 영상을 많이 올리신 분이 계신가 싶다.

 

잠깐 나무위키를 보니 정말 대단한 분이시더라.

 

이전에 학교에서 어린 학생들 가르치는 코딩 강사 사람들이

본인 이해 관계와 이득 때문에 타인에게 날조하고, 누명씌워서 피해자인양 온갖 난리 치는 꼴을 구역질나게 본적이 있었고

가상 머신 CPU, RAM 설정을 몰라서 렉걸리는 가상 머신으로 교육하는 리눅스 강의 하는 겸임 교수

 

심심하면 코딩 부트캠프니, 네카라쿠베니, 자기들 따라오면 연봉 기본 4-5000 받느니 하는 내용들이 너무 많다보니

물론 좋은 분들도 계신건 알면서도

개발자 한다거나 교육한다는 사람들은 겉멋만 들거나, 사기꾼 투성이인가 불신이 들때가 많았었다.

 

 

 

 

 

그러다가 최근 책만 보지 않고,

오지환님이나 널널한 개발자님같은 유튜브 영상을 보던중에

이번에 포프TV 내용을 보면서 국내에 이렇게 까지 통찰력을 주는 주시는 분이 있다는 것에 놀랐다.

 

이전에 책 리뷰하면서 반성글 썻을 때 처럼

사실 내가 제대로 안찾아본거긴 하지만

국내에서 제대로 된 자료를 찾지 못해 해외 유튜버든 자료든 찾어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어서 좌절할 때가 많았다.

 

그러다가 이제서야 포프TV를 보면서

이론, 실습뿐만이 아니라

고민과 생각, 통찰을 할 수 있는 내용들을

이렇게 까지 주요 컨텐츠로 많이 올리시다보니

 

공부 하기 싫을 때 좋은 딴짓 거리라 생각이 든다.

+ Recent posts